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친구1, 가장 절친한 우정을 그려낸 영화

by 피사노 2024. 3. 7.

영화 친구1 포스터 -출처 구글

 

1 영화 친구1편, 주요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준석-조직폭력배 두목의 아들로 어릴적 친구들 4인방의 리더였다. 싸움 짱이었지만 친구들과의 우정을 중시하는 의리파였다. 그의 의리는 동수가 자기 아버지의 직업으로 놀림을 받을 때 준석이가 싸워줘서 항상 둘이 어울리게 되었고 상택이라는 친구가 위험할 때 친구로서 나서서 불량배와 싸워줬다. 싸움꾼 기질이 있고 예의도 있었지만 성장환경 그리고 주위 시선 때문에 폭력 조직원의 길에 물들어 생활하게 된다.

한동수- 아버지의 직업이 장의사인 것에 콤플렉스를 항상 지니고 있다. 4인방의 친구 무리 중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 이유는 준석이 우두머리처럼 행동하였기 때문이었다. 동수는 준석에게 뒤쳐져 늘 2인자였다. 여성과의 미팅자리에서 다른 친구한테 기회를 뺏길 때 반항하는 동수에게 준석은 위협적으로 경고를 내뱉고 자리를 뜬다. 동수는 준석이 학생때 부터 싸움꾼 통 으로 불리는 기질을 닮고 싶어 준석과 대립하는 조직폭력에 들어가게 된다.

정상택- 모범생이다. 싸움은 전혀 하지 못한다. 그래서 학창시절 싸움이 일어날 때 매번 맞고 갈굼을 당하게 된다. 평범하면서도 사고없는 학생으로 살아간다. 유일하게 비행을 저지른 것은 부모의 전세금을 훔쳐 준석에게 찾아간 것. 준석은 가출을 말리고 준석에게서 열심히 공부해서 도움을 달라는 얘기를 듣는다.

김중호- 까불이로 활발한 분위기 메이커를 한 친구이다. 친구 4인방 무리 중에서 깐족거림은 있지만 미움받지 않는 캐릭터이다. 학창시절 친구들과 달리기 내기를 할 때 본인이 먼저 출발 하였어도 제일 늦게 도착하는 허풍과 푼수끼가 넘친다. 상택과 중호는 일반인으로 준석이 폭력배 두목으로써 강력범죄에 연루되어서 재판을 받을 때 재판장에서 끝까지 자리를 지켰던 의리파이다.

그 외 학창시절 등장했던 사람은 여고 밴드부 레인보우의 최진숙이 있다. 진숙은 성인이 되어서 준석과 결혼을 하여 지내는 것처럼 재등장한다. 이후 준석의 대소사가 생길 때 함께하며 내조에 힘쓴다.

 

2영화 친구1편, 줄거리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영화"친구"는 2001년에 개봉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범죄 액션 영화로, 범죄 조직과 친구 사이의 복잡한 우정과 배신을 그린 작품입니다.

영화는 대한민국의 빈민가 출신인 네 친구들이 자신들의 꿈과 이상을 향해 성장하며 어둠 속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들은 서로를 가족처럼 생각하며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 4인조는 잘 어울렸지만 고등학교를 성적대로 진학하게 되면서 격차가 벌어지게 된다. 동수와 준석은 패거리를 결성하여 학교에서 싸움꾼으로 이름을 날리고 상택과 중호는 변변찮지만 일반고를 진학하여 평범한 학생으로 정진하여 성인이 된다. 준석은 불우한 가정사와 아버지가 조직폭력배의 두목이었기 때문에 환경적인 영향을 받아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뒤 마약에 찌들어 살게 된다. 하지만 이내 정신을 차리고 폭력배 식구들을 거두어 조직을 일으켜야 하는 숙명을 받아들이고 조직폭력 조직원의 실세를 맡게 된다.

이렇게 그들은 어둠의 세계에서 성공을 향해 나아가면서, 서로를 배신하고 갈등하게 되는데요. 범죄 조직과의 갈등, 이해관계의 미묘한 변화, 그리고 우정과 이성 사이의 갈등이 그들을 위기에 빠뜨리게 됩니다. 준석에게는 싸움꾼 동료로 도루코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성인이 되어 대립하게 된 동수의 조직에게 습격을 맞아 친구를 잃게 됩니다. 준석은 도루코의 장례를 치르고 동수에게 친구 라는 의미가 오래 사귄 벗이라고 감격에 벅찬 단어였다고 회상하면서 어릴적부터 지켜왔던 우애를 편지로 보냅니다. 하지만 준석과 동수 조직과의 대립은 좁혀지지 않고 준석은 마지막으로 동수에게 도피하여 화를 면하게 하려고 친구로서 마지막 부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동수는 괴한에게 습격을 받아 죽게 되고 준석은 재판대에 오르게 됩니다. 준석은 혐의를 떳떳하게 수긍하고 자신이 했다고 증언합니다. 판결은 사형으로 확정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이렇게 친구 4인방 각자가 가진 욕망과 이상, 그리고 사랑과 우정을 향한 열망이 교차하면서, 그들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해 진지하게 짚고 친구라는 우애를 다지려 노력해 봅니다. 이러한 줄거리는 우정, 그리고 복잡한 인간관계를 다층적으로 그려내며 관객들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3 영화 친구1, 흥행요소에 대해 알아봅시다.

영화 "친구"는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가장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극적인 스토리와 캐릭터, 그리고 강렬한 연기 등이 흥행요소로 작용했습니다.

먼저, 배우들이 연기한 캐릭터들은 대중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선생으로 출연한 김광규는 아부지 뭐하시노? 라는 명대사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은기라는 조직원도 준석의 부하로 있었지만 큰 존재감을 발휘 하였습니다. 옛날에 있을 법한 이야기와 소년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디테일한 연출들은 관객을 빠지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영화 친구는 한국 영화계에서의 조직폭력배에 대한 강렬한 스토리를 선사하였습니다. 모든 느와르 범죄 그리고 우정을 다룬 영화의 효시 역할을 합니다. 영화 결말까지 긴장감 있게 이어져 친구의 우애를 다지려는 준석의 카리스마가 관객에게 큰 인상을 줍니다. 더불어 동수 역의 2인자 역할도 준석에게는 주눅들지만 라이벌로 의식하여 대결구도를 그린 점에서도 영화 줄거리상 좋은 플롯을 가져와 우애를 이어 나가려는 친구 4인방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이러한 스토리는 아버지 세대에서 한 사람은 있지 않을까 하는 환상과 학생시절의 판타지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